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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기타이야기/정보통

파이널 판타지 14 - 게임 산업, 요시다 나오키의 힘

[파이널 판타지 14 - 게임 산업, 요시다 나오키의 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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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번째.

 

두번째.

 

서비스 종료조차 유저들과 함께했으며,

게임 개발자가 유저들의 입장에서,

본인 스스로도 게임 유저였으므로

그렇게 배려했기 때문에 나올 수 있었던 결과.

그리고 프로듀서였던 요시다 나오키의 힘이 바로 여기서 나온다고 생각한다.

 

기존의 국내 게임산업에서 성과가 좋지 않아 서비스 종료할 때와 비교하면

이렇듯 감동을 줄 수 있는, 유저들과 공유했던 시간들,

유저들이 게임과 함께 했던 시간을 후회하지 않도록 만들어주는 기획이 놀랍다.

앞으로 국내 게임 산업들이 단순히 수익성을 고려하여 게임을 제작하기보다

유저들을 위하다보면 자연스레 수익과 성과는 따라올거라고 생각해본다.

 

비단 게임산업 뿐만 아니라 모든 기업들의 경우에도

이 부분은 적용가능한 사례라고 생각한다.